rrdtool 사용하기.

rrdtool을 사용하여 시스템과 네트워크를 모니터링 하려고 마음 먹었지만, 막상 rrdtool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는 한글 문서를 찾을 수 없었다.  결국, rrdtool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음의 문서를 찾을 수는 있었지만, 문서를 참고하여 원하는 작업을 하기엔 역부족이었다. 

참고문서: http://www.joinc.co.kr/modules.php?name=News&file=article&sid=221&mode=nested

위의 문서에서 rrdtool의 데이타베이스 생성방법과 데이터 입력및 그래프를 생성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원하는 일을 하려면 많은 수작업이 필요할 것이다. 하여 문서를 검색한 결과, rrdtool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프론트엔드(front-end)프로그램들이 있다는것을 알 수 있었지만, 웬일인지 대부분의 문서들이  HotSaNIC 을 이용하는 방법이나 rrdexec를 사용하는 방법에 관한 문서들이었다.

설정이나 사용을 좀더 쉽게 할 수 있는 frontend를 찾다가 cacti라는 프론트엔드를 찾게 되었다. cacti는 http://cacti.net/index.php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페도라를 사용한다면 yum install cacti 만으로 설치가 가능하다. 데비안의 경우는 apt-get install cacti 젠투리눅스의 경우는 emerg cacti 로 간단히 설치할 수 있으며, solaris의 경우는 소스를 받아 컴파일 하면 된다.

cacti를 사용하기위해서는 mysql, php, net-snmp, net-snmp-utils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cacti설치후 설정을 자신의 시스템에 맞게 변경한후, http://yourdomain/cacti 에 접속하여 device와 graph를 설정하여 사용하면된다.

답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