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phere 6, Guest vm의 디스크 provision 변경하기.

Vware vSphere 6 에서 windows 10 guest를 만들었는데, I/O가 너무 느린 문제가 발생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에서 guest vm 의 디스크 provision이 Thin Provision 인 경우, Thick Provision으로 변경해 보라는 내용이 있어서 내 vm을 확인 해 보니 thin provision이었다.

먼저, 생성된 vm의 disk provision을 변경하기 위한 방법은 아래 세가지가 있다고 한다.

1. VMware converter 사용하는 방법.
2. VMware vMotion 사용하는 방법.
3. VMware CLI 명령 사용하는 방법.

일단 vMotion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라, 2번 방법을 사용하여 disk provision을 변경해 보았다.

기존 vm의 디스크 환경은 아래 그리처럼 Thin Provision 이다.

이제, 변경할 vm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가상 시스템 마이그레이션’ 메뉴를 선택하고, 아래 그림처럼 ‘데이터스토어 변경’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누른다.

다음에 나오는 화면에서 가상디스크형식 선택을 눌러 ‘느리게 비워지는 씩 프로비저닝(Thick Provision Lazy Zeroed)’을 선택한다.
그리고 이동할 스토리지의 LUN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누른다. 동일한 LUN을 선택하면 Provision이 변경되지 않았다.

이어지는 화면에서 변경사항을 확인 하고 마침 버튼을 누른다.

아래 그림처럼 진행 사항을 볼 수 있다.

마이그레이션이 완료되면 VM의 ‘설정 편집’ 메뉴를 선택하고 하드디스크를 선택하면 아래 그림처럼 디스크 privision이 변경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디스크 provision을 변경한 후 성능 향상을 느낄 수 있었지만, provision 변경 때문인지는 확실 하지 않다.

vmware CLI 명령어를 사용하는 방법은 아래 문서중 첫번째 문서를 참고하면 된다.

참고문서:
https://www.alitajran.com/convert-thick-provisioned-disk-to-thin-on-vmware-esxi/
https://kb.vmware.com/s/article/1008885

답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