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 server 설정하기.

ubuntu 서버 버젼을 설치하면 전형적인 까만화면에 로그인 프롬프트만 살짝 떠 있다. 여기엔 ssh도, telnet도 없다.  필요한 모든것은 하나씩 설치해야만한다.

먼저, 네트워크 기능이 살아 있는지를 확인해야하지만, 보통 설치시에 네트워크 기능은 살아난다. 내 문제는, 무선랜밖에 사용할 수 없는 문제와 그에 따른 문제가 있었지만 WDS기능을 가지는 공유기를 사용함으로써 문제는 해결 할 수 있었다.

sshd의 설치 및 실행

sudo  apt-get install ssh openss-server  <–설치

sudo /etc/init.d/ssh start  <– ssh 서버 실행

다음은 웹서버(LAMP) 설치

MySQL은

sudo apt-get install mysql-server

Apache는 1.x를 설치할까 2.x를 설치할까 고민하다가 2.x버젼을 설치하기로 결정.

sudo apt-get install apache2 libapache2-mod-auth-mysql php5 php5-mysql

php4를 설치하려고 했으나, 최신 패키지가 php5라 그냥 설치.

다음은 메일서버를 설치하려고 하는데, sendmail은 대상에서 제외 시키고 postfix나 Exim을 설치하려고 문서를 찾다가 괜찮아 보이는 문서를 발견!

The Perfect Server – Ubuntu Gutsy Gibbon 이라는 문서인데, 웹호스팅을 위한 서버 구성 유틸리티인 ISPconfig(www.ispconfig.org)라는 사이트에서 링크타고 발견했다.  메일서버와 기타 구성은 이 문서를 참고하여 설정을 해볼 예정이다. 덧붙여 시간나면, ISPconfig를 한글화해보는것도 재미있을듯!

답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