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earOS 설치

ClearOS는, RedHat Enterprise server(CentOS)기반의 리눅스 배포판이다.  중소규모의 네트워크서버나 게이트웨이서버로 사용하기 에 적당하며, 재미있게도 웹 기반의 관리툴이 탑재되어 있다.  Multi-WAN, DMZ, 1 to 1 NAT등의 기능과, 프로토콜 필터 등의 기능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방화벽으로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다. 재미있는것은, 개발및 배포하고 있는 ClearCenter에서 ClearBOX라는 하드웨어 제품을 만들어서 판매하고 있다는 것이다.

1. 다운로드

clearOS는 두 가지 버전이 있다. 완전 free인 community 버젼과, 몇가지 유료 app과 기술지원을 받을 수 있는 professional 버전이 있다. 두 버전의 차이는 http://www.clearcenter.com/Software/clearos-comparison.html 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이 부분을 정확히 확인하지 않고 professional 버전을 다운로다 받아 설치했는데, 아마도, subscription 부분은 그 때문에 나오는것으로 생각된다. 어쨌든, 30일 짜리 subscription을 무료로 받을 수 있으니 다행이다.

2. 설치

설치는 CentOS설치와 크게 다르지 않다.

clearOS install

설치를 마치면 위의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오며, web management의 접속 주소와 포트번호가 표시(https://192.168.100.14:81)된다.

3.  설정

그래픽 로그인 하거나, 웹브라우져로 로그인 하면 install wizard가 실행된다(https://192.168.100.14:81/app/base/wizard#).

clearos install wizard menu

install wizard는 위의 그림과 같은 순서로 진행된다.

여기서 오른쪽 하단의 next 버튼을 누르면, Network Mode를 설정하는 페이지가 나온다.

clearos 설정

Gateway Mode, Private Server Mode(No firewall), Public Server Mode 이렇게 세가지 모드가 있는데, 랜카드가 1개라면, 게이트웨이 모드는 사용할 수 없다.

Gateway Mode는 최소 2장 이상의 랜카드가 필요하며, 네트워크나 서버들을 인터넷에 연결할 때 사용한다.

Private Server Mode(No Firewall) Mode는 단독으로 사용하는 서버나, 회사 네트워크처럼 보호받는 네트워크 내에서 사용할때설정한다. 이 mode에서는 방화벽은 사용되지 않는다.

Public Server Mode는 데이타센터나 공중망을 이용하는 단독서버를 사용할때 설정한다.

Network 설정이 끝나면, Registration 과정이 시작되는데, 소프트웨어가 업데이트 된 후(linux rpm 패키지들이 업데이트됨), 시스템 등록과정이 시작되는데 이때, clearCenter 계정을 요구한다. 계정이 없으면 만들어주면된다.

이후 subscription을 요구하는데, 평가판 요청을 하면 30일간 사용할 수 있는 subscription을 발급받을 수 있다.

4. 마침.

이후 도메인, 호스트 네임을 설정하면, marketplace 로 넘어가는데, 여기서 여러가지 무료 유료 소프트웨어들을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다.  install wizard를 마치면, 대쉬보드가 나오며, 여기서, 설치한 서버를 관리 할 수 있다.

설정후, marketplace 실행

 

위 그림은, 대쉬보드 이후 marketplace를 선택해 무료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때의 그림이다.

필요한 설정은 대부분 대시보드에서 할 수 있고, ssh 접속하여 설정도 가능하다.

 

답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