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x etherchannel 구성하기.

1. EtherChannel 이란?

스위치의 여러개의 포트를 묶어 하나의 포트처럼 작동하게 하는 기술로, 넓은 대역폭을 확보하거나, 하나의 포트가 고장나도 작동하는데 이상이 없도록하는 기술이다. 스위치 제조사에 따라서, port trunking, port aggregation, teaming, bonding 등 여러가지 이름으로 사용된다.


2. Aix에서 etherchannel 구성.

구성환경
기계: IBM P570
OS: AIX 6.1.10

etherchannel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2개 이상의 NIC이 필요하다. 아래는 ent0, ent1 두개의 NIC가 있음을 확인 가능하다.

구성하기전에 ent0, ent1을 define 상태로 만든다.

ether channel 구성

Add An EtherChannel / Link Aggregation 선택

ent0를 선택하고,

backup adapter에 ent1을 선택한 후,

5번째 Mode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standard : 어떤 packet이 어떤 interface를 통해 나갈지를 hash방식으로 결정.
round_robin: packet이 순서대로 interface를 통해서 나감. standard에 비해 load balance가 잘 됨.
802.3ad: loard balance 기능은 없고, active-standby 방식. 하나의 interface가 멈추면 대기하던 다른 interface가 작동.

여기서는 세번째 방식으로 구성해 본다.

8023ad를 선택하고 실행하면 새 인터페이스 ent2가 만들어진다. lsdev 커맨드로 확인해 보면 아래와 같이 ent2가 만들어진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만들어진 ent2에 ip주소를 할당하고 사용한다.

ip 주소를 설정하고 확인해본다.

etherchannel 상태 확인

댓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