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재 부팅 후에 고정 IP 주소가 APIPA로 바뀌는 현상.

윈도우 10 재 부팅 후에 고정 IP 주소가 APIPA로 바뀌는 현상.

* 사용환경
Network: Cisco Switch(c3560)
Client: windows 10 PC, Vmware VM(windows 10)
Client IP address: Static IP address (고정 IP 주소) 사용.

* 오류 사항.
시스코 스위치에 연결된 윈도우 클라이언트들이 ip 주소가 설정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재부팅 후에 IP 주소가 APIPA로 (ipconfig 명령어로 확인) 바뀌며 통신이 안되는 현상이 발생함.
여기서, APIPA(Automatic Private IP Addressing)는 DHCP 서버로 부터 IP 주소를 할당받지 못하는경우 클라이언트 스스로 설정되는 IP 주소로 169.254.0.1 ~ 169.254.255.254의 범위를 가진다.

* 원인
이 문제의 원인은 Gratuitous Arp 이슈.

이런 현상이 발생할 경우 해결방안은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윈도우즈 설정에서 APIPA를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 있으나 연결된 PC들이 많은경우에 일일이 설정해야하는 불편함이 있다.

MS 윈도우에서 APIPA를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에는 레지스트리를 수정하는 방법과, netsh 명령어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으며, 이 문서를 참고하면 된다.

netsh 명령어는 아래와 같다.

netsh interface ipv4 set interface 11 dadtransmits=0 store=persistent

두 번째는 스위치 설정을 통해 해결하는 방법이다.

윈도우즈 클라이언트들은 스위치가 장치 상태를 감지(probe) 하는것과 동시에 임시 IP 주소를 감지(probe)한다. 이것은 대부분 재부팅으로 인해 발생하며 ip 주소가 중복된다. 이러한 IP 주소 중복을 방지하기위해 윈도우는 네트워크 어댑터에 APIPA 주소를 할당한다. 이 문제를 피하기 위해서 non-RFC 호환 ARP probe를 보내서 PC가 있는 VLAN의 SVI(Switch Virtual Interface)에서 probe를 보내도록 스위치를 설정하면 된다.

Switch#conf t
Switch(config)#ip device tracking probe use-svi 
Switch(config)#end

이후 관련 이슈가 발생하지 않았으며, ip device tracking에 관한 상세한 내용은 두번째 참고문서를 확인하면 된다.

* 참고문서:
1. https://community.spiceworks.com/topic/446922-static-ip-devices-receiving-169-address-after-reboot
2. https://www.cisco.com/c/en/us/support/docs/ios-nx-os-software/8021x/116529-problemsolution-product-00.html

2 comments

    • Su on 2023년 9월 11일 at 10:49 오후
    • Reply

    안녕하세요, 검색 중에 선생님의 글을 발견하여 질문 남깁니다.
    혹시 해당 문제의 원인이 GARP 이슈라고 판단하셨던 이유가 무엇인지 알 수 있을까요?

    1. 첫번째 참고 문서에 관련 언급이 나옵니다. 다만, 지금 다시 보니 시스코 공식 문서가 아니어서 사실을 믿을 수있는 것인지는 알 수 없겠네요.

답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